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LG화학 주가전망 - LG에너지솔루션보다 시총이 낮은 이유.

by 은둔의 기록가 2023. 4. 20.
반응형

LG화학은 2020년 말 2차 전지 부분을 LG에너지 솔루션으로 불적분할 시키면서 욕을 많이 먹기도 했습니다. 석유화학이 주력이었던 LG화학은 이제 양극재와 엔지니어링소재, IT소재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전환하여 빠르게 바뀌고 있는 세게 경제 트렌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G화학 주가 전망과 LG에너지설루션과의 관계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꿈틀대는 LG화학 주가

1. 주가흐름

LG화학은 석유화학 부분의 실적이 안 좋아지기 시작하면서 '2차 전지'쪽으로 사업방향을 빠르게 틀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을 분사시키면서 주주들에게 많은 질타를 받았지만 석유화학 분야보다 첨단소재 쪽에 힘을 실으면서 체질을 개선시켜 나가는 중입니다. 실제로 아래 차트처럼 LG엔솔분사 이후 떨어졌던 주가는 2022년 하락장 속에서도 현재까지 바닥으로부터 83% 상승했습니다.

 

LG화학-주가전망-차트분석

 

2. 석유화학에서 첨단소재로 전환성공

첨단소재 매출이 2021년 4.8조 원에서 22년 8조 원을 넘어섰고 올해는 약 10조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원재료와 전구체, 양극제에서 배터리셀까지 거의 완벽한 밸류체인을 구성했기 때문에 향후에는 오직 성장에 전념하면 되는 좋은 위치에 와있습니다. 반면 화학부문의 실적은 전년대비 73% 감소했습니다.  

LG화학-사업구조-매출비중

아직까지는 석유화학 사업부문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전체 영업이익에는 타격이 있었지만 배터리 사업 매출의 비중을 계속해서 늘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석유화학 제품 수요의 대부분은 중국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사업 포트폴리오를 변경해야 하는 숙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분위기가 매우 좋습니다. 양극재와 분리막등의 첨단소재 부문 영업이익이 지난해 291% 증가했고 전체 영업이익 비중도 4.7%에서 30.7%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이를 반영하는 듯 주가는 작년 4월 최저점 437,000원에서 현재 80만 원대까지 두 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지분 82%의 가치는?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 지분의 약 8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2차 전지 테마로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LG에너지솔루션의 시총은 135 조가 되었습니다. 반면에 LG화학의 시총은 현재 56조입니다. 쉽게 말해 LG엔솔의 82%가 LG화학의 지분인데 135조의 지분 80%로 계산해도 약 108조입니다. 지주회사 할인율을 50%로 잡아도 54조인데 현재 LG화학의 시총과 비슷합니다. LG에너지 솔루션의 PER은 175, LG화학의 PER은 34입니다.

 

LG화학-지배구조-지분율

 

사실 지주회사라는 개념과 지주회사 할인율이라는 개념은 한국에만 존재하는 조금 특이한 현상입니다. 한국은 분할상장이나 모회사, 자회사 같은 비정상적인 지배구조를 허용하기 때문입니다. LG화학에 투자하는 것은 LG엔솔에도 투자하는 것도 되기 때문에 주가가 부양됩니다. 그렇다 보니 중복투자로 인한 '지주회사 디스카운트'가 생기게 됩니다. 

 

현재 LG화학의 시총에 LG에너지솔루션지분의 지주회사 할인율 50%를 적용한 시총은 110조 정도입니다. 물론 한국에만 생기는 설명 불가능한 지배구조를 이렇게 시총으로 단순무식하게 계산한다는 것이 그 기업의 가치를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LG에너지설루션의 지분을 제대로 평가해서 LG화학의 시총이 110 조가 된다면 현재 주가 80만 원이 160만 원이 됩니다.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정답은 둘 중 하나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너무 비싸거나 LG화학이 말도 안 되게 싸거나..

 

 

 비싼 주가를 가능케 해주는 실적?

LG화학은 순수 100% 지주회 사는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 말고 석유화학, 양극재 등 개별사업의 규모도 매우 큽니다.  걸림돌은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석유화학분야입니다. 유가의 상승과 중국수출이 막히면서 석유화학분야의 적자로 작년에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물론 첨단소재분야의 매출은 엄청난 속도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커버해 줄 거라 예상됩니다.

LG화학-실적예상-컨센서스

실제 증권가의 컨센서스는 2024년 주당 순이익(EPS) 성장률 68%입니다. 만약 컨센서스대로 성장한다면 현재 PER 34 수준은 PEG 0.5가 나옵니다.  PEG 몇부터 투자하면 좋을까? PER과 PEG로 투자하기 포스팅 >> 바로가기  

 

현재 PER 34와 컨센서스로 계산한 2023년 예상주가는 935,306원입니다. 현재 주가 80만 원에서 약 16.9%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2024년 예상주가는 1577,702원입니다. 현재 주가에서 97.2%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증권가의 LG화학 목표주가

 증권가 애널리스트 27명의 12개월 목표주가는 903,148원입니다. 현재 주가에서 약 13.1%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LG화학이 배터리 소재회사로의 전환으로 성장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석유화학의 업황이 회복되지 않더라도 첨단소재와 배터리 성장 과실이 본격화된다면 향후 안정적인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LG화학-12개월-목표주가

다만 최근에 2차 전지 테마의 과열양상이 보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섹터조절이 올 경우를 생각해서 중장기적 플랜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이 좋다면 유가의 안정과 중국 리오프닝의 호재로 부진했던 석유화학 부분도 정상화될 경우 시너지가 강하게 올 수도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