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레이 전기차의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최근 환경부 인증을 마쳤습니다. 과거(2011년) 레이는 전기차로 한차례 출시한 적이 있지만 테스터 성격이 강했고 2018년 단종되었습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2세대 레이 전기차는 과거와 달리 거의 모든 면에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3 레이 전기차의 출시일과 주행거리, 가격정보 및 보조금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레이 전기차 출시일
레이는 꾸준히 국내 판매량 10위권을 유지하는 인기 경차입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로 디자인을 새롭게 바꾸고 앞뒤열 좌석을 접었을 때 평탄화를 가능하게 해서 차박 및 차크닉에 특화되도록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경차 중에서는 가장 넓은 실내를 자랑하기 때문에 가장 인기가 많은 차종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레이의 전기차 출시는 어쩌면 당연한 수순입니다. 물론 과거에 전기차로 한번 출시한 적이 있지만 당시(2011년)는 전기차가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던 시절 테스터의 성격이 강했고 주행거리가 100km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내 단종되었습니다. 올해 새롭게 업그레이드해서 출시되는 레이 전기차는 기아에서 하반기 출시한다는 자료를 배포하기도 했었습니다.
확실하게 공개된 것이 없이 소문만 무성하던 차에 7월 6일에 레이 ev차량이 환경부 인증을 통과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레이 전기차의 출시일이 임박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초 국내 출시 일정은 8월 말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환경부 인증을 마친 뒤 1달 내외로 출시가 되는 국내 관행을 생각하면 늦어도 8월 말, 9월 초에는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의 특성상 겨울에는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출시가 더 늦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종류 및 옵션
환경부 인증에 자료에 따르면 레이 전기차는 총 세 종류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이 EV밴 1인승
운전석 시트를 제외한 모든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차량입니다. 전기 차인 만큼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택배, 배달, 짐을 싣고 시내를 짧게 이동하는 사업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실내공간이 넓은 레이의 특성을 잘 살려 과거 '다마스'의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2. 레이 EV밴 2인승
운전석과 보조석을 제외한 모든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차량입니다. 앞서 1인승과 마찬가지의 용도 또는 캠핑, 차박 등 자녀가 없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인기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에는 출퇴근 차량으로 이용하고 주말에는 짐을 싣고 여행 가기에 적합한 옵션차량입니다.
3. 레이 EV 4인승
기존의 레이와 같은 2 열시트가 장착된 4인승 레이입니다. 경차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넓고 높은 실내 덕분에 인기가 매우 많았는데 전기차로 출시될 경우에도 여전히 장점을 그대로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차박 또는 차크닉을 할 때 실내높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에 페이스리프트된 레이도 이러한 점을 의식해 앞뒤 좌석을 접었을 때 평탄화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출시되었습니다.
< 사진 : 가솔린 레이 >
배터리 및 주행거리
1. 배터리
곧 출시되는 전기차 레이의 배터리 용량은 35.4 kWh입니다. 과거 출시되었던 레이의 배터리 용량이 16.4 kWh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두 배가 넘게 용량이 늘어났습니다. 중국 CATL에서 공급하는 LFP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더 좋은 NCM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망한 사람들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경차인 레이의 실용성을 생각할 때 30% 이상 저렴한 LFP배터리를 사용하고 구매가격을 낮추는 선택은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2. 주행거리
기존의 레이 전기차 주행거리는 약 90km였습니다. 출시년도가 2011년이었기 때문에 당시보다 배터리 기술이 많이 발전해서 효율과 열관리가 많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2023년 레이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약 200km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기존 전기차에 비해 200km의 주행거리는 짧은 거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가격을 위해 용량을 적정선에서 타협한 거리로 볼 때 용도에 따라서는 충분히 매력 있는 주행거리라는 평입니다.
3. 마력
과거 레이 EV는 67마력으로 오르막길이나 고속도로에서 운전하기에 매우 답답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레이 전기차는 87마력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내연차보다 출력이 더 잘 나오는 전기차임을 감안하면 조금 아쉬운 수치입니다. 하지만 가솔린 레이의 최고 출력 76마력보다는 힘이 좋기 때문에 전기차의 장점은 살리면서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타협점을 잘 찾은 것 같습니다.
가격 및 보조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격입니다. 현재 가솔린 레이는 1,400 - 1,800만 원대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경차임을 감안할 때 레이 전기차의 가격이 보조금 약 680만 원을 받은 후 최종 가격은 2,500만 원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장거리를 뛰지 않는 데일리카로 사용될 레이의 특성상 2천만 원대 중반 아래로 나와야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에서 원가를 절감한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분들 추천
주행거리 200km 이상, 가격 2,500만 원 언더라는 가정하에 레이 전기차의 구매 타깃은 너무나도 명확해 보입니다.
- 택배, 배달, 간이사업자
- 차박, 차크닉을 즐기는 1, 2인 구성
- 마트, 아이들 학교 및 학원 등원을 위한 세컨드카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전기차량이 많아지면서 충전에 대한 인프라가 많이 부족해서 '충전스트레스'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 빌라 등 도심 생활권에서 전기차를 구매하실 때에는 인프라를 감안해서 신중히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레이 전기차가 소비자들은 만족시킬 수 있는 주행거리, 가격으로 출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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