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란티어(PLTR)는 지난 5월 저점으로부터 주가는 약 110% 상승했습니다. 지난 1분기 실적발표 이후 엄청난 폭발력을 가지고 상승하기 시작한 팔란티어는 몇 가지 호재들로 좀처럼 힘을 잃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연준의 금리인상 중단과 AI 붐으로부터 시작된 기술주들의 상승무드와 더불어 팔란티어의 주가는 계속 상승할 수 있을까요?
팔란티어 최근 주가분석
연준은 10번의 금리를 인상했고 일단 멈추었습니다. 물론 연준의 파월의장은 2023년에는 금리를 인하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으며 다음 FOMC에서 다시 금리를 올릴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물가지수와 고용 관련 지표는 안정권에 접어들고는 있지만 조금이라도 불씨가 살아난다면 사전에 방지하겠다는 의지가 매우 강합니다. 이러한 연준의 금리인상여부는 특히 기술주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나스닥의 거침없는 상승 또한 금리인상이 중단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상승했고 이제 곧 금리가 인하될 수도 있다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팔란티어역시 다른 기술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낮은 금리환경에서 더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 달 남짓한 시간 동안 주가가 100% 이상 급등한 것은 최근 흑자를 기록하면서 대차대조표의 현금흐름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팔란티어는 현금 12억 6천만 달러, 유동자산 16억 4천만 달러의 유가증권을 보유하고 있어 총 29억 달러의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팔란티어가 금리인상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 금리가 추가로 상승한다면 오히려 현금으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고, 더 많은 현금을 투입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계약 소식들
- 마이크로소프트(MSFT)와 클라우드 파트너십
- C&A Modas SA 통합관리 시스템 계약
-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파트너십
- 제이콥스 엔지니어링과 파트너십 확장
팔란티어는 신규계약으로 올해 4분기 수익이 6억달러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월가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AI붐에 편승한 거품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물론 단기적인 주가는 RSI가 너무 높고 과열된 것은 사실입니다.) 더불어 팔란티어의 약점으로 지목되어 오던 주식기반보상(SBC)은 매분기 감소추세에 있습니다. 주식기반보상이 감소하면서 향후 마진율을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AI, 그리고 팔란티어
팔란티어의 모든 프로그램의 프로세스는 AI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팔란티어의 고객은 다양합니다. 잘 알려졌듯 CIA부터 은행, 석유회사, 제조업회사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소프트와 같은 IT회사도 고객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프로그램을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이 아니라 일대일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팔란티어의 차별점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1. 정부 고객
일반적인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팔란티어의 이러한 사업구조가 다소 어렵습니다. 저역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고담(Gotham) 플랫폼은 군사 및 비군사 프로그램으로 민감한 데이터들을 다룹니다. 미국 특수사령부와 다년계약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또한 Apollo플랫폼은 잠수함, 인공위성 등에 배치하는 응용프로그램입니다. 최근 군사 작전에 AI가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장은 2032년까지 226억 달러(약 30조 원)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팔란티어는 단연코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상업고객
지난 분기 실적발표당시 정부수입은 전년동기대비 20%증가했고 상업수익은 15% 증가했습니다. 이것은 연준의 금리인상과 경기침체 우려로 많은 기업들이 비용을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실적입니다. 팔란티어의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수는 전년대비 41% 증가했습니다.
상업고객에 관련된 팔란티어의 AI솔루션 역시 투자자들은 일일이 그 내용을 알기 힘듭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팔란티어와 계약을 맺은 현대중공업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현대중공업은 팔란티어 파운드리(Palantir Foundry)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수많은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기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안정성, 효율성을 개선하고 생산라인의 품질을 향상합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현대오일뱅크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로 이어졌습니다. 두 기업 역시 팔란티어 파운드리를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급망관리와 프로세스의 최적화작업을 활용하게 됩니다.
팔란티어 목표주가
팔란티어의 2023년 EPS 성장률은 253.9%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기업이나 꿈을 먹고사는 기술기업들의 특이점은 막 흑자로 전환될 때 찾아옵니다. 금리인상기에 부침을 겪었던 수많은 적자기업들도 흑자로 전환될 때를 잘 찾아야합니다. 다만 최근에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수익 컨센서스를 감안해도 PER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엔비디아에 비하면 높지 않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불과 한달여만에 100% 상승한 팔란티어의 현재 주가는 16.3달러입니다. 그리고 월가의 팔란티어 12개월 목표주가는 11.13달러입니다. 아무래도 단기적으로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이미 평균 목표주가를 아득하게 넘어섰습니다. 보유자가 아니라면 새롭게 매수하기에는 부담이 큰 구간입니다.
팔란티어는 최근 파트너십을 확장하면서 AI분야에서 다른 기업들에게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정부사업의 의존도를 줄이는 한편 다양한 상업부문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만큼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둔의 기록가 > 팔란티어(PLT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란티어 찐 투자자가 보는 팔란티어PLTR 주가 이야기 (Open AI 같이갈까?) (2) | 2024.03.07 |
---|---|
팔란티어 주가(PLTR), 실적발표와 2024년이 더 기대되는 이유 세가지 (0) | 2023.11.04 |
팔란티어 주가전망과 장기투자. 워밍업은 끝났다. (2024년 목표주가) (1) | 2023.05.10 |
팔란티어(Palantir Technologies) 주가 전망과 장기투자 (0) | 2023.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