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으면 부자되는 하루 5분/주식 용어 정리

분할매수하는 방법 1편 - 원리부터 알고 하자(예시로 풀어드림)

by 은둔의 기록가 2023. 4. 24.
반응형

주식 투자에서 초보투자자가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한 번에 많은 금액으로 사들여서 물렸을 때 추가매수를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매도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이 올랐다고 생각해서 차익실현을 했는데 날아가는 경우 잃었을 때 보다 더 뼈아픈 느낌을 받아보셨을 겁니다. 투자의 고수들은 절대로 몰빵매수를 하지 않습니다. 욕심으로 마음이 급해지는 순간 주식시장에서는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는 리스크를 분산하는 기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분할매수와 분할매도의 원리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 연재 순서
1편 - 원리를 알고 투자하자.
2편 - 분할매수, 분할매도 기법의 구체적인 방법 3가지
3편 - 분할매수 시 단점과 주의해야 할 점

 

삼성전자를 꼭지에서 매수했다면?

우선 분할매수, 매도의 사전적인 정의를 모르는 투자자는 없을 테니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분할매수 또는 매도를 해야 하는 이유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 1월 11일 종가 91,000원으로 역사상 최고점을 찍고 2년 넘게 주가가 하락 중입니다. 작년 10월 최저점을 찍고 반등하기 시작했지만 2년간의 하락폭을 생각하면 삼성전자에 물려있는 투자자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2021년 삼성전자의 폭등으로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FOMO를 이기지 못하고 뛰어들었습니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욕심은 투자를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평단가가 65,7009원입니다. 만약 9만 원에 물려있다면 현재가격에서 37%가 올라야 합니다.  

 

삼성전자 일봉차트

삼성전자-분할매수-평단가-낮추는법

 

솔직히 9만 원에 삼성전자를 매수한다는 것은 완전히 초보 투자자가 아니라면 하기 힘든 행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의 삼성전자 차트에서 가장 최악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최고점인 21년 1월 11일에 종가 91,000원부터 매월 11일 똑같은 수량으로 무지성 분할매수를 했다면 현재 평단가는 얼마일까요?

 

 분할매수의 힘은 하락장에서 나온다.

약 2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매월 같은 수량으로 삼성전자를 매수했다면 역사상 최고점에서 투자를 시작했다고 해도 현재 당신의 평단가는 70,496원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주가 65,300원이고 계좌에는 -7.37%가 찍혀있을 겁니다. 양전하 지는 못했지만 삼성전자를 처음 매수한 이후 물렸던 마음을 떠올린다면 만족할 만한 수치입니다. 왜냐하면 2년 동안 싼 가격으로 수량을 모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최악의 고점이 아닌 22년 1월 78,900원에 물린 상태로 분할매수를 시작했다고 하면 현재 평단가는 64,000원으로 양전 했을 겁니다. 

 

삼성전자 분할매수 일지

분할매수-평단가-낮추는방법

 

위의 분할매수 기법은 여러 분할매수법 중에 가장 단순한 기간분할 매수법입니다. 조금 더 공부해서 비중 분할매수법으로 샀다면 평단가는 더 낮아졌을 겁니다. 분할매수는 단순하고 쉽지만 또 어렵기도 합니다. 정해진 날짜에 가격을 무시하고 매수한다는 것은 욕심을 버려야 하는 것이고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분할매수 기법의 종류는 다음 편에 포스팅하겠습니다. 

 

또한 위의 예시는 반도체경기가 최악이었던 기간 동안 삼성전자 주가의 최고점에 물린 경우로 계산한 것입니다. 만약 다른 종목이었다면 어땠을까요?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 중 같은 방법으로 분할매수한다면 삼성전자보다 못한 기업은 별로 없습니다. 

 

여기서 이렇게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애초에 우하향 하는 주식을 분할매수 하는 것이 무슨 의미 있는가? 분할매수기법은 좋지 않은 방법이다." 그런 이 이러한 질문은 전제가 잘못되었습니다. 애초에 우하향할 주식을 사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삼성전자를 9만 원에 산 투자자들도 2년 넘게 하락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사지 않았을 겁니다. 설령 투자자의 잘못된 판단으로 우하향할 기업에 투자를 시작했더라도 소위 몰빵 해서 크게 물린 것보다 분할매수로 접근하면 탈출할 기회라도 오는 것입니다.

 

 분할매수의 장점 4가지

1. 투자의 안정성

극단적인 에를 들면 최근 에코프로비엠 같은 급등하는 주식에서는 분할매수가 수익이 더 적습니다. 이것은 분명한 분할매수의 단점입니다. 유튜브나 주식 커뮤니티에서 테마주에 몰빵한뒤 100%, 200% 수익을 얻는 사람들을 종종 봅니다. 투자고수라면 많은 노하우와 차트분석으로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을 보면서 투자 초보자들과 일반 개미투자자들은 마음이 급해집니다. 내 계좌에 예수금이 남아있는 것을 보면 왠지 손해 보는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는 이러한 경우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경우에서 상승과 하락이 짧은 기간 반복됩니다. 만약 내가 저점에서 사서 고점에서 팔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분할매수왁 같은 방법은 고수익은 가져다주지 않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2.  심리적인 안정

투자에서 심리는 의외로 쉽게 무너집니다. 특히 FOMO를 견디기 힘들어 급등주에 올라타거나, 갑작스러운 악재에 주가가 떨어지는 것에 패닉셀을 하기도 합니다. 분할매수는 심리적인 안정을 가져다주어 원칙 없이 사고파는 행위로 투자가 무너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급등 또는 급락할 때 마음이 흔들리기도 했지만 2년 이상 분할매수를 지속했더니 평단가와 수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시작해서 이후로는 하루하루 주가에 전혀 동요되지 않습니다. 

3. 장기 투자자에게 적합

전업투자자라면 단기적으로 차익을 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분할매수법이 필요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본업이 있는 장기투자자에게는 분할매수가 좋은 투자법입니다. 본업이 따로 있는 투자자들은 항상 주가창을 주시하고 늘 신경을 쓰기 힘듭니다. 분할매수법은 위에서도 보았듯이 주가와 상관없이 일정한 날에 일정한 금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투자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투자법입니다.

4. 목돈의 자산을 운용하는 투자자

많은 투자자들이 1000만 원 이하의 금액을 활용해 용돈벌이식으로 주식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분할매수법은 맞지 않는 투자법일 수도 있습니다. 시드가 작다면 투자자들은 한방을 노립니다. 하지만 수천만 원 또는 그 이상의 자산을 주식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투자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평생 모은 재산을 날릴 수도 있는 투자보다는 분할매수로 장기간 꾸준히 평단가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상으로 분할매수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삼성전자를 예시로 들어 살펴보았습니다. 분할매수와 매도에 관한 이야기는 이제 시작입니다. 2편에서는 분할매수 기법의 구체적인 방법 3가지(가격 분할법, 기간분할법, 비중분할법)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