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덴브루크 공매도, 블록(스퀘어)을 공격하다.
지난 목요일 블록(SQ)은 힌덴브루크(Hindenburg)는 블록(SQ, 스퀘어)에 관한 공매도 보고서를 냈습니다. 이로 인해 블록의 주가는 목요일 15%, 금요일 1.9% 하락했습니다.
힌덴브루크 리서치(Hindenburg Research)는 행동주의 공매도회사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심하면 몇 년에 걸쳐) 타깃 기업의 내부자료를 수집하고 관련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의 결함이나 불법적인 정황을 찾아 공매도 포지션을 취한 뒤 리포트를 공개하는 투자방식을 진행하는 회사입니다.
과거 한창 핫했던 니콜라에 투자하신 분들이나 인도의 아다니 그룹에 관해 들어보신 분들은 힌덴브루크라는 공매도 회사에 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힌덴브루크는 당시 니콜라에 '거짓을 기반으로 한 사기', 아다니 그룹은 '주가조작 및 회계사기'로 보고서를 냈으며 두 회사 모두 이후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공매도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매도에 관해서는 투자자들마다 이견이 뒤따릅니다. 공매도 회사들은 정의로운 것처럼 보이지만 모두가, 모든 보고서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공매도 회사 역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움직입니다. 보고서의 내용이 사실이든, 사실이 아니든 주가는 대부분 하락하고 이로 인해 이득을 취합니다.
"힌덴브루크로 추정되는 풋포지션이 3월 21일 블록(스퀘어)에 74달러로 들어갔고 지난 목요일 공매도 보고서 발표와 함께 절반인 50만 달러를 500만 달러 즉, 1000%에 청산했습니다." - 기사 인용
이러한 공매도회사는 정의로운 영웅도, 그 반대인 사기꾼도 아닙니다. 대부분 공매도 회사는 이러한 리포트들로 주식시장을 감시하고 건전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블록에 대한 공매도 보고서는 어느 쪽일까요?
블록(스퀘어)에 관한 공매도 내용
1. 부풀려진 계정의 실 사용자수
Block은 실제 사용자 수를 크게 과장하고 고객 확보 비용을 과소 평가했습니다. 블록 출신의 직원에 따르면 검토한 계정의 40%-75%가 가짜이거나 사기에 연루되었거나 한 개인에게 연결된 추가 계정이라고 추정했습니다.
2. 블록의 Cash app을 범죄에 이용하는 것을 묵인
블록이 전통적인(1 금융권 같은) 은행을 이용하지 못하는 범죄자를 포용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원이 불분명한 사람과 범죄자들이 캐시앱을 이용해 계정을 대량 생성한 다음 훔친 자금을 신속하게 인출하는 행위를 통해 범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사기, 마약 밀매 또는 심지어 살인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한다고 설명합니다.
Block은 사용자를 차단하지 않고 계정을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것에 그쳤습니다. 블랙리스트 계정은 다른 여러 개의 활성계정과 연결이 가능하고 결국 이것은 블록이 불법 사용자들을 암묵적으로 허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래퍼들이 힙합 노래에서 자랑할 정도로 흔했습니다.
3. 이러한 방법으로 주가를 부풀리고 내부자들은 매도하여 이익을 취했다
Block의 주가가 사기를 촉진하면서 급등함에 따라 공동 창립자 잭도시(Jack Dorsey)와 제임스(James McKelvey)는 코로나 기간 동안 공동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주식을 매각했습니다. CFO 암리타 아후자(Amrita Ahuja)와 캐시 앱 브라이언 그라사도니아(Cash App Brian Grassadonia)의 수석 매니저를 포함한 다른 임원들도 수백만 달러의 주식을 팔았습니다.
4. 실제 소비자 금융보호국에 조사를 받고 있다.
힌덴부르크의 주장에 따르면 위와 같은 이유로 부풀려진 사용 지표와 활성거래로 실적을 부풀리는 것에 관해 블록은 소비자금융보호국(CFPB)에 실제 2020년 8월부터 조사를 받고 있으면 심지어 블록은 이러한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5. 힌덴부르크 홈페이지에 올라온 리포트 바로가기
제가 짧은 영어실력으로 인해 요약해 놓은 부분의 설명이 충분 치 않습니다. 아래 힌덴부르크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록. 니콜라, 아다니그룹의 뒤를 밟을까?
위의 언급된 내용은 대부분 블록의 캐시앱(Cash App)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캐시앱은 블록의 가장 중요한 성장동력입니다. 블록에서 말하는 캐시앱의 성장은 과장되었다는 것입니다.
힌덴부르크는 보고서에 보고된 내용에 따라 현재 폭락한 블록의 주가에서 60-70% 더 낮게 거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블록 측은 이러한 힌덴부르크의 보고서에 대해 '사실이 부정확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이다.'라며 힌덴부르크에 대한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월가의 반응은 힌덴부르크의 보고서에 대해 극명하게 나뉘고 있습니다. 블록이 보고서에 나온 불법활동을 줄이기 위해 위험요인들을 개선하게 되면 기업이익의 상당 부분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의견과 결국 도덕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것은 맞지만 블록이 불법적으로 회계장부를 조작하거나 조직적인 사기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견입니다.
사실, 디지털 시대에 사람들은 한 개의 웹사이트에서도 여러 개의 아이디를 가지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캐시앱의 특성상 고소득층보다는 당장 돈이 급한 사람들과 저소득층이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투자자들도 이러한 사실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이들이 여러 개의 아이디를 사용해 돈을 빌리고 이러한 현금을 범죄에 악용하는 것은 개인의 문제이며, 블록 측에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위해서 이러한 일들을 암묵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해도 불법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도덕적 투자와 캐시우드의 블록 매수
당연한 이야기지만 자본주의 시장에서 기업들이 돈을 버는 행위는 합법적인 방법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나이키, 스타벅스, 아마존 등 수많은 기업들이 노동자 인권문제와 환경파괴, 악성 콘텐츠 등 도덕적 이슈는 항상 있어왔습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기업과 투자자들은 이윤을 늘리는 데 있어서 도덕적 문제와 늘 직면하게 됩니다.
투자자들 역시 고민하게 되는 지점입니다. 돈을 잘 버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과 도덕적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늘 동일하게 성립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이미 블록(스퀘어)에 투자 중인 사람들 중 블록의 이러한 방식을 몰랐던 사람도 있었을 것이고, 법의 테두리 안에서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ARK Invest 캐시우드는 이러한 하락에도 블록(스퀘어)의 주식을 33만 주 이상 사들였습니다. 특히 ARKK ETF에서 집중적으로 27만 주 이상을 매수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지켜봐야겠지만 현재까지는 블록의 주가가 많이 떨어지기는 했지만 니콜라, 아다니그룹만큼의 치명적인 이슈로 작용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공매도 보고서가 발표된 첫날 주가가 -22%까지 급락했다가 -15%로 끌어올리며 마무리되었고, 둘째 날 역시 낙폭을 줄이며 -1.9%로 마감했습니다.
다만 앞으로 블록의 실적과 성장에 많은 투자자들은 더 까다로운 의심의 눈초리로 지켜볼 것입니다.
추가로 다른 이슈가 더 나올지, 이번 보고서에 관해 블록의 다른 대응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현재 블록의 투자하는 것은 신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을 담고 있으며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은둔의 기록가 > 블록(스퀘어,SQ)'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스퀘어(SQ)주가. 아무도 관심없을 때가 저점? - 2024 목표주가 (0) | 2023.11.05 |
---|---|
블록(스퀘어, SQ) 비트 코인을 타고 성장할 수 있을까? (0) | 2022.11.07 |
블록(스퀘어, SQ) 22년 3분기 실적과 미래. (0) | 2022.1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