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이민, 한달살기

은퇴 이민 가기 좋은 나라 5개국 비교. 은퇴비자 조건과 생활비

by 은둔의 기록가 2023. 5. 7.
반응형

은퇴를 하고 이민 가기 좋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최근에 은퇴 후 이민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민에는 여러 가지 현실적 문제들이 따릅니다. 특히 각 나라마다 문화와 음식,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저마다 은퇴자들마다 선호하는 국가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퇴하고 살기 좋은 나라들 중에 몇몇 선호국가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오늘은 은퇴 이민 가기 좋은 나라와 그 이유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은퇴이민, 동남아는 정말 돈이 적게들까?(국가별 생활비, 한달살기포함)

 

 포르투갈

포르투갈은 은퇴하기 가장 좋은 국가 순위에서 매년 상위권을 차지하는 나라입니다. 점수가 높은 이유는 의료와 비자제도, 이민자 복지혜택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유럽 국가들 중에서 물가가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국가차원으로 전국 학교에서 포르투갈어 무료 수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민자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생활비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리스본의 경우 3천 달러 내외가 필요하고 살기 좋기로 유명한 포르토는 약 2천5백 달러 정도가 들어갑니다. 은퇴자 이민비자가 가장 빠르게 나오는 나라 중 하나로 약 6개월 이변 가능합니다. 은퇴이민국가로 최근 많이 선호되고 있는 말레이시아, 태국 등은 장기거주비자만 취득할 수 있지만 포르투갈은 거주비자 이후에 5년이 지나면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영주권으로 다른 유럽 26개 국가의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유럽 쪽에서 은퇴 후의 삶을 고민하신다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는 중미지역에 위치해있지만 치안이 좋고 일 년 내내 수많은 관광객과 외국인 거주자가 방문할 만큼 환경과 기후가 좋습니다. 미국인들의 퇴직 후 이민 가고 싶은 나라 1위로 뽑힐 정도이고 '북중미의 스위스'라고 불립니다. 군대를 폐지하고 국방비를 복지예산에 사용하고 있어 무상교육과 무상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민절차가 쉬운편입니다. 미화 1천 달러 이상의 월 소득이 있음을 증명하면 은퇴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은퇴부부에게는 최적의 나라로 코스타리카의 환상적인 날씨와 의료서비스를 받으며 노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생활비는 한 달에 약 1천 달러로 물가가 저렴한 편입니다. 약 3천 달러면 가정부와 정원사를 고용해서 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영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외국인 은퇴자들에게 최적의 국가 중 하나입니다. 

 

코스타리카 이민 - 물가, 기후, 치안, 의료, 주요 여행지 포스팅 바로가기

 

이민가기 쉬운 나라. 코스타리카 은퇴이민 조건과 물가, 치안에 관하여

코스타리카는 멕시코 아래에 중미에 있는 비교적 작은 나라입니다. 최근에 발표된 미국인이 선호하는 해외 은퇴국가 중 5위를 기록한 코스타리카입니다. 최근에 코스타리카는 미국뿐만 아니라

bifrosts.tistory.com

 

 

 태국

저렴한 물가가 한국과의 접근성으로 동남아 은퇴이민도 많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태국과 필리핀은 최장 20년의 은퇴비자발급 및 영주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베트남은 비자문제가 까다롭기 때문에 은퇴이민 선호도에서 밀리는 편입니다. 태국은 북미권에서도 선호하는 은퇴이민 국가입니다. 매년 비자를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 외에는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편입니다. 다만 주택, 토지 등의 부동산은 소유가 불가능합니다.

은퇴이민-태국

무엇보다 물가가 저렴하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의 절반 수준으로 월 200만 원 정도의 생활비로 지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일 년 내내 골프를 칠 수 있기 때문에 골프를 좋아하는 은퇴자라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안이 안전한 편이고 동남아이지만 지역에 따라 여름에도 시원한 지역이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최근에는 중국으로부터 황사와 미세먼지가 많이 밀려오는 편이기 때문에 고려해야 합니다.

 

 스페인

스페인은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를 제외하면 물가가 저렴한 편입니다. 특히 마트 같은 장바구니 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유럽이지만 한 달에 3천 달러로 생활이 가능합니다.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는 편이기 때문에 도시 외곽에서도 차 없이도 생활이 가능합니다. 소매치기를 제외한다면 강력범죄가 거의 없어 치안도 괜찮은 편입니다.

은퇴이민-스페인

 

특히 연중 따뜻한 기후와 다양한 문화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따뜻한 지중해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다면 스페인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골든 비자 프로그램으로 이민을 진행하면 5년 만에 영주권, 10년 만에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민권이 포르투갈보다는 약간 오래 걸리기 때문에 포르투갈에서 5년을 살고 스페인으로 넘어가는 방법도 좋습니다.  

 

 세이셸

세이셸은 아프리카 인도양 서부에 위치한 섬나라입니다. 영국의 왕세손 윌리엄이 신혼여행을 갈 정도로 유럽과 중동의 부자들이 많이 찾는 휴양지입니다. 아프리카에 있지만 인프라와 생활시설이 잘 되어 있습니다. 나라의 절반이상이 국립공원으로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나라입니다.

은퇴이민-세이셸

세이셸은 여권이 있다면 비자 없이 장기체류가 가능합니다. 체류 5년간 범죄기록이 없다면 시민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선 몇 년 살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적응하기가 좋은 나라입니다. 다만 워낙 관광지 위주이다 보니 물가가 한국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비싸다는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 동남아 5개국 은퇴 이민 생활비 비교 포스팅 바로가기

 

은퇴이민, 동남아는 정말 돈이 적게들까?(국가별 생활비, 한달살기포함)

은퇴이민, 동남아 선호이유 은퇴 이민지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은 동남아지역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은퇴이민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과거에 비해 동남아 지역으로 은퇴 이민

bifrosts.tistory.com

 

 

 

말레이시아 은퇴이민전 필수정보(기후, 물가, MM2H 비자 비용)

말레이시아는 쿠알라룸푸르가 수도인 동남아의 중심국입니다. 위로는 태국과 베트남이 있고 아래로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가 있어 쿠알라룸푸르는 동남아 교통의 요지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bifrosts.tistory.com

 

 

 이민 관련 추천 영상

최근에는 은퇴이민 뿐만 아니라 젊은 층의 해외 이민도 늘고 있습니다. 이민 관련한 영상 중에 TVN의 커버스토리에서 6개국 이민자들을 취재한 내용의 다큐가 유튜브에 올라와있어 추천드립니다.  

 

TVN 커버스토리 EP11 - 이민

1편 - 이민 개요

2편 -캐나다 이민

4편 - 동남아 이민

5편 - 미국 이민 

6편 - 6개국 이민자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