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으면 부자되는 하루 5분/돈이되는 정보

키워드 마스터 활용해서 블로그 글쓰기

by 은둔의 기록가 2023. 3. 30.
반응형

1. 효율적인 글쓰기 키워드를 만들어보자

'키워드 마스터'를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아마 블로그를 하고 계신 분일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전업으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보다는  매일 조금씩 시간을 내서 글을 쓰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효율적인 글쓰기가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글 쓰기에서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키워드 선정입니다.

 

'어떤 글을 쓰면 나의 글이 빨리 노출될까?'라는 생각은 블로그를 하는 분들이라면 모두가 공통된 고민일 겁니다. 

지금부터 그 고민을 해결하고자 '키워드 마스터'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2. 키워드 마스터란?

키워드 마스터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에 관한 지난 30일간의 검색량과 조회수, 문서수를 보여줍니다. 아래 보이는 사진이 '키워드 마스터'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상단에 본인이 쓰고자 하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키워드마스터-활용하기

 

3. 키워드 마스터 분석법

키워드마스터-블로그-상위노출

위의 사진은 제가 키워드마스터에 임의로 키워드를 넣어본 것입니다. 최근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기간이라 관련 키워드로 글을 쓰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런데 의외로 조회수는 PC와 모바일을 합쳐서 90건 밖에 되질 않습니다. 반면에 문서수는 1만 건이 넘어갑니다. 최종적으로 비율을 보시면 138입니다.

 

비율이 높을수록 검색량대비 문서수가 많은 키워드이기 때문에 글을 쓰기에 비효율적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키워드는 검색량과 문서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하지만 비율은 0.1입니다. 즉 문서수가 많아도 검색량이 많으면 비율에서 효율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키워드는 이미 블로그지수가 높아져서 상위노출되는 블로거가 유리합니다. 문서수가 많을 경우 블로그지수가 높은 블로그가 유리합니다. 

 

4. 블로그 지수에 따라 노리는 키워드가 달라야 한다.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 블로거나,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블로거의 경우에는 문서수가 상대적으로 작은 키워드를 노려야 합니다. 아무리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라 할지라도 문서수 또한 많으면 유명 블로그에 노출경쟁에서 밀리기 때문입니다. 

 

-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그

문서수(경쟁자)가 많더라도 상위노출이 가능하거나 앞서는 블로그들은 비율의 숫자가 낮은 키워드를 공략.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공략합니다. 많은 검색량과 조회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그

비율만 보고 키워드를 정하면 안 됩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그는 상위노출이 어렵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삼성전자 주가'키워드는 비율은 좋지만 문서수(경쟁자) 또한 많아서 유입되기 힘듭니다.

베스트는 조회수는 많지만 문서수(경쟁자)도 적은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매번 이러한 키워드를 찾는 것이 어렵다면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를 공략해서 적은 수라도 유입되게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  

 

 

5. 키워드 마스터 바로가기 주소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