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 & 주가전망/미국 종목

버크셔 해서웨이 주가전망, 워런 버핏 투자 근황과 포트폴리오

by 은둔의 기록가 2023. 4. 13.
반응형

투자자라면 모두 아는 워런버핏은 전통적인 투자방식을 선호합니다. 상승장에서는 종종 주식 커뮤니티와 유튜버들에게 조롱받기도 하고 조리돌림을 당하기도 하지만 결국 주식투자의 근본 하면 워런버핏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최근 1년간 지속되는 하락장에서 가치주가 부활하자 또다시 버핏이 옳았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가 전망과 워런버핏의 투자 근황을 살펴보겠습니다.

 

 

 근본 중의 근본 주식 버크셔 해서웨이 

아래 그래프는 워런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와 S&P500의 주가를 1998년부터 비교한 차트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압승입니다. 최근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은 S&P500의 수익률을 무시하시는 분들도 종종 만납니다. 몇 년 안에 100%, 200% 오를 주식들을 찾아다니는 사람들도 많고 레버리지를 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액티브 투자가 장기적으로는 지수를 이길 수 없다는 것은 버핏이 잘 알려줬습니다. 워런버핏이 S&P500으로 헤지펀드와의 수익률 내기를 한 일화는 워낙 유명하고 일전에 제가 포스팅했으니 더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바로가기 > 워런버핏이 헤지펀드와 수익률 내기에서 이긴 재미난 이야기

 

결국 단기로 사고파는 투자로 돈을 벌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부자가 되지는 못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용돈벌이용 주식투자가 아니라 부자가 되기 위해 자산을 주식으로 운용한다면 액티브한 방식은 매우 위험합니다. 아래 상승장과 하락장에서 버핏의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과 2022년 버핏 전략

버크셔해서웨이-최근주가분석

주식을 하면서 인내심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코로나 이후 유동성으로 2020년과 2021년 상승장에서 투자자들이 불나방처럼 주식시장에 뛰어들 때 버크셔해서웨이는 현금비중을 유지하면서 자사주를 매입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하락장에서 애플과 정유주, 가치주를 쓸어 담았습니다. 금리가 오르고 경기 침체가 다가오자 가치주들이 힘을 발휘하기 시작합니다. 현재 버크셔 해서웨이는 사상 최고치에서 불과 -13% 부근에 있습니다. 박스권 상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1분기 실적에 따라서 상단을 돌파할 확률도 있습니다.

 

현재 버크셔 해서웨이 포트폴리오의 탑 5 종목은

애플 38.9%, 뱅크오브아메리카 11.19%, 쉐브론 9.78%, 코카콜라 8.51%, 아메리칸익스프레스 7.49%입니다.

 

아래 웹사이트에서 버크셔 해서웨이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ERKSHIRE HATHAWAY INC Top 13F Holdings

 

whalewisdom.com

 

 최근 워런버핏의 심상치 않은 움직임

1. 일본 5대 종합상사에 투자

버핏은 지난 11일 니혼게이자이와 인터뷰에서 '일본 주식에 추가로 투자하고 싶다.'면서 '미국 외의 지역에서는 일본 5대 상사에 대한 투자가 버크셔의 가장 큰 비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버핏은 2020년 미쓰이, 미쯔비시, 스미모토, 이토추, 마루베니 등 일본 5대 상사 주식을 5%씩 샀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가을 지분율을 각각 6% 늘렸습니다. 

 

버핏의 투자 이후 일본 5대 상사의 주가는 미쓰비시와 미쓰이의 주가가 100%, 130%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다른 기업들도 모두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최근 일본 종합상사의 보유비중을 계속 늘리고 있습니다.

 

2. 뱅크 오브 아메리카를 제외한 모든 은행주 매도

최근 SVB 은행 사태가 큰 위기 없이 일단락되고 있는 가운데 워런 버핏은 어제 뱅크 오브 아메리카(BAC)를 제외한 은행 주식을 90% 정도 매도했다고 밝혔습니다. 버핏은 CNBC인터뷰에서 US뱅코프, 웰스파고, 골드만삭스, JP모건 등의 은행 주식을 대부분 처분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주식은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이유는 '은행들이 금리인상 리스크를 무시한 채 조금의 이익이라도 더 내기 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다.'며 '은행들에게 실망감을 느끼고 정리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유일하게 팔지 않은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버크셔 헤서웨이와 훌륭한 거래를 진행했다고 밝혔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3. TSMC 매도에 관한 인터뷰

버핏은 지난해 TSMC의 주식을 매도했습니다. 이에 관한 인터뷰에서 '투자회사의 본사가 미국에 있는가, 대만에 있는가는 중요하다'면서 대만과 중국의 지정학 리스크 때문에 매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최근 챗 CPT관련 질문에서는 사람들은 인공지능을 좋아할 것 같다면서도 본인은 투자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4. 최근 금융불안에도 흔들리지 않는 버핏의 투자철학

최근에 금융불안이 커지는 경제환경에 대해서 버핏은 '나를 포함해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면서 '감정이나 분위기에 영향을 받지 말고 어떤 충격이 와도 대처할 수 있도록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워런버핏의 투자철학이 돋보이는 인터뷰였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 목표주가

월가의 버크셔 해서웨이의 목표주가는 359.33달러입니다. 현재 가격에서 14.24% 상승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붉은색 목표주가와 파란색 실제가격의 움직임을 보면 현재 목표주가와 현재가격의 이격이 많이 벌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장기로 버크셔해서웨이를 가져간다면 현재시점부터 분할매수 할 수도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올해 경기침체가 오지 않고 금리인하와 동시에 상승장이 온다고 생각된다면 버크셔 해서웨이 같은 가치주는 좋은 주식이 아닙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