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대는 사람들의 거래가 많았던 가격대를 보여준다.
매물대는 매수와 매도가 일어난 가격대의 거래량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본 거래량 지표는 날자별로 표시되는 반면 매물대는 가격대별로 표시됩니다. 우선 아래 표를 보겠습니다.
삼성전자주가 1년 치 그래프입니다. 일봉 차트들을 가로로 지나가는 보라색 막대그래프가 매물대입니다. 아래쪽에 보이는 날자별 거래량은 세로 막대이지만 매물대 그래프는 가로 막대입니다. 가장 긴 59,000원대에 매물대가 가장 길게 표시되어있습니다. 그래프에서 보이는 1년의 기간 동안 59,000원대의 가격에서 가장 거래량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기간을 다르게 설정하면 매물대도 다르게 나옵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쪽에 보이는 거래량은 일별 거래량이고 보라색 가로 그래프는 가격대별 거래량인 것입니다. 이 두가지를 함께 활용해서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매물대그래프는 네이버 주식이나 각자 거래 중인 증권사 어플 설정에서 '보조지표'를 활용하면 차트에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일봉의 추세만으로도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단기 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
가격대별로 매물대가 많은 구간은 그 가격대에서 매수, 매도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 가격대에서 손바뀜이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매물대의 양이 많을수록 강력한 지지선 또는 저항선이 됩니다. 매물대를 살펴보는 이유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알기 위함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SDI의 주가지표입니다. 8월부터 현재까지 580,000원대의 1번 구간에서 가장 많은 거래량이 있었습니다. 매수세와 매도세가 이 구간에서 치열하게 싸운 흔적입니다. 이 가격구간 아래에서 매수한 투자자들은 이 구간에서 차익실현을 위해 매도를 하고 새로운 투자자들은 이 물량을 받아서 매수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손바뀜이 일어났다고 표현합니다. 무려 6개월간 이 구간에서 횡보합니다. 따라서 580,000원대에 새로 매수한 매물이 많이 쌓여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6개월간 횡보하던 주가는 1번 구간에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강력하게 상승합니다. 1번 구간은 6개월간 형성된 강한 매물대입니다. 이를 돌파한 경우 이후에는 강하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6만 원대에는 매물대가 적기 때문입니다. 매물대가 적다는 것은 팔려고 하는 매물이 적다는 것이기 때문에 매수세가 매도세를 이기기 쉽습니다.
저항선은 뚫고 나면 지지선이 된다.
이후 주가는 740,000원대의 두 번째 매물대가 쌓여있는 2번 구간까지 상승합니다. 여기서 두 번째 구간은 뚫지 못하고 다시 주가가 667,000원까지 하락합니다. 2번 구간에서 뚫지 못하는 경우를 저항선에 부딪혔다고 합니다. 2번 구간 가격대에 팔려고 하는 매물이 많기 때문에 주가가 뚫고 올라가려면 매도세가 더 많아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습니다.
결국 저항선을 뚫지 못하는 경우 다시 하락했다가 반등하게 되면 2차 시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삼성 SDI의 주가는 반등하지 못하고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과거의 매물대였던 1번 구간은 이제 지지선으로 작용합니다. 즉 가격이 더 내려가게 될 경우 580,000원 구간이 지지선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1번구간이 다시 반등할 수 있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주가가 매물대를 뚫고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에는 반드시 거래량이 동반되는지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거래량이 적은 경우 유의미하지 않은 경우(거짓돌파)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시황(환율, 금리)이나 국제정세(특히 미국, 중국)에 따라 매물대나 거래량과 전혀 관계없이 주가가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지표를 100% 신뢰하고 단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악재로 인해 매물대, 거래량과 전혀 상관없이 움직이기도 한다.
현대차 주가 차트입니다. 1번 구간에서 지지를 받고 상승하던 현대차의 주가는 2번 구간에서 1차 지지를 받고 올라갔다가 3번 구간에서 2차지지를 받지 못하고 내려갔습니다. 이렇게 지지선이 무너지는 경우, 특히 2번째에 지지받지 못하는 경우 주가가 많이 떨어지는 신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현대차에 별다른 악재가 없었다면 3번 구간에서 2차 지지를 받고 상승했을지도 모릅니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량이 테슬라에 이어 두 번째(점유율 차이가 많이 나기는 하지만)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미국에서 조립된 전기차에게만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법안입니다. 현재 현대차의 전기자동차는 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을 수 없고 이로 인해 판매량이 줄고 있습니다. 지난 5월 바이든이 한국을 방한했을 때 현대차는 미국에 9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지만 이후에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뒤통수를 맞은 격입니다.
결국 9월부터 현대차의 주가는 계속 빠지면서 연중 신저가를 갱신했습니다. 3번 구간과 1번 구간의 지지선도 아무런 의미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지지선은 다시 저항선이 되어 앞으로 주가 상승을 가로막을 확률이 높습니다.
마치며..
이상 매물대와 지지선, 저항선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보조지표들은 어디까지나 보조로 활용되는 것입니다. 주린이 분들께 개념 정리를 위한 설명이기 때문에 매매에 활용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나고 난 주가 흐름의 분석이 다가올 미래의 가격을 이야기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더구나 같은 지표를 보고도 사람들은 저마다 다르게 해석합니다. 하지만 주식차트를 보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미래의 가격을 맞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계속되는 포스팅을 통해 더 많은 지표들과 용어들을 익혀보고 주식 인사이트를 넓혀가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식차트 보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가 차트 읽기 (2) - 지지선과 저항선 이후의 매수판단 (0) | 2023.05.25 |
---|---|
주가 차트 읽기 (1) - 캔들의 길이로 보는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싸움 (0) | 2023.05.21 |
주가 차트를 해석하는 법 - 거래량 (0) | 2022.12.15 |
주가 차트를 해석하는 법 - 이동 평균선 (0) | 2022.12.13 |
주가 차트를 해석하는 법 - 캔들 (0) | 2022.1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