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 & 주가전망/미국 종목

2023년 NVIDIA 엔비디아 주가 전망, ChatGPT발 AI 전쟁의 최종 승자가 될까? (Feat. 목표주가)

by 은둔의 기록가 2023. 2. 11.
반응형

목차
1. ChatGPT발 AI 전쟁, 뜨거운 주식시장

2. AI 딥러닝의 핵심은 GPU
3. 엔비디아 주가 랠리 어디까지 계속될까?
4. 2023년 엔비디아 주가 전망

 

1. ChatGPT발 AI 전쟁, 뜨거운 주식시장

2023년 초반부터 ChatGPT의 등장으로 AI경쟁이 본격화되었습니다. 막연한 것만 같았던 4차 산업혁명의 포문은 AI가 먼저 열었습니다. 어쩌면 메타버스, 자율주행, 로봇 등 모든 산업에 걸쳐 AI가 필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을 테니 당연한 결과였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들은 ChatGPT발 AI전쟁에 올라타고 있고 주식시장은 뜨겁습니다. 

 

C3.ai와 SoundHound AI 주가는 올해에만 100% 상승했습니다. BigBear.ai주가는 올해 500%넘게상승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구글에 도전장을 내밀었고 구글은 AI이벤트에서 챗봇의 실수로 이틀간 주가가 10% 가까이 급락했습니다. 중국 기업인 바이두와 알리바바 역시 AI경쟁에 뛰어들었고 관련 회사들의 주가 움직임은 마치 2020-21년 당시 캐시우드발 기술주 폭등을 연상케 하기도 합니다.

 

2020년 당시 스킬즈, 오픈도어, 나노디멘션, 아이온큐 등 파괴적 혁신기업의 주가는 단기간에 몇배나 급등했었습니다. 앞서 언급된 기업들은 모두 좋은 기업들입니다. 하지만 10년 후의 미래를 보겠다며 매수한 투자자들은 2022년 단 한해의 하락장 속에서도 손절하거나 크게 물리는 고통을 겪었습니다. 테마주에 사람들이 몰려들 때 꿈과 희망으로 주식을 매수하지만 사람들이 떠나가고 정신 차려보면 현실은 넘어야 할 산들이 아주 많습니다. 

 

바로가기 >> 파괴적 혁신기업의 2022년 성적은?

 

파괴적 혁신기업? 2023년 성장주 주가 전망(유니티, 스킬즈, 팔란티어, 오픈도어, 루시드, 코인베

뜨거웠던 2년간의 코로나 버블시대가 끝나고 맞이했던 지난 2022년은 투자자들에게 가혹한 한 해였습니다. 꿈과 희망을 먹고 하늘높이 주가가 치솟던 2020, 2021년도에는 버블의 주역들이 있었습니

bifrosts.tistory.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AI가 투자의 기회임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물론, 현명한 투자자라면 ChatGPT의 등장 이전부터, 특히 작년의 하락장에서 이미 싼 가격에 AI관련 종목을 미리 매수했을 것입니다. 지금에와서 이미 AI로 떠들썩한 마당에 관련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관해서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몫이 될 것입니다.

 

위의 언급된 종목들처럼 직접적으로 AI를 활용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최근 급등한 종목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엔비디아(NVDA)입니다. 

 

 

2. AI 딥러닝의 핵심은 GPU

어떤 기업이든 AI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GPU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GPU시장에서 엔비디아는 8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GPU는 높은 성능으로 GPU용 병렬 컴퓨팅 플랫폼및 프로그래밍 모델인 CUDA를 지원하기 때문에 딥러닝(데이터 정보를 통한 AI의 학습)에 사용됩니다. 

 

엔비디아는 작년 10월 저점 108달러를 기록한 이후 2월초 현재 223달러까지 두 배 넘게 상승했습니다. 작년에 엔비디아는 게임부문의 약세와 데이터 센터 부문의 성장 둔화로 주가의 흐름이 좋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이슈는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올해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엔비디아의 주가는 AI산업의 수요 기대감으로 계속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hatGPT의 등장으로 구글은 '코드 레드'를 선언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ChatGPT의 개발사인 OpenAI에 과감한 투자를 했고 이 기술을 빠르게 자사의 빙(Bing)검색엔진과 엣지브라우저에 통합했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에게 휴대전화 시장을 선점당해 고전했던 지난 십여 년의 기억 때문인지 AI를 이용한 검색엔진에서 먼저 시장을 점유하겠다는 움직임입니다. 

 

3. 엔비디아 주가 랠리 어디까지 계속될까?

 

언론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로 소프트와 구글, 메타는 AI에 더 많은 지출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세 회사의 2023년도 지출액은 900억 달러(약 11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AI 경쟁에서 엔비디아는 승리가 거의 보장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상 AI 빅 3중 누가 이기던 상관없이 엔비디아 GPU의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2020년-21년당시에도 암호화폐 열풍을 타고 엔비디아의 주가는 코로나 저점으로부터 두 배이상 올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장이라도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올 것만 같았던 암호화폐 혁명은 생각처럼 빠르게 오지 않았습니다. AI 테마는 어떨까요?

 

장기적으로 보면 GPU의 수요가 늘어날 것은 당연하겠지만 아직 확정적인 매출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반면 현재 엔비디아의 주가는 AI로 일어날 수요를 선반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달간 이미 40% 이상 올랐습니다. 약세장이었던 작년 한해동안 꾸준히 매수했다면 현재 수익구간일 겁니다. 하지만 현재 가격은 언제까지 더 오를지, 언제 조정을 거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단기 투자자들은 주의해야 할 구간입니다. (*같은 기간 테슬라는 60%, 비트코인은 40% 상승하긴 했습니다.)

 

 

월가의 엔비디아 목표주가와 실제 주가 그래프

 

4. 2023년 엔비디아 주가 전망

월가의 목표주가는 평균 206달러입니다. 현재 가격(2월10일)은 목표주가보다 높은 223달러입니다. 최근 급등한 엔비디아의 주가는 월가의 전망치를 넘어섰습니다. 일반적으로 목표주가는 1년후의 가격 예측치이기 때문에 실제주가는 목표주가에 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목표주가와 실제 주가 그래프를 비교한 차트를 보면 2021년까지는 전망과 실제가 거의 비슷하게 움직였습니다. 이후 1년간 주가 전망치를 하회하던 실제주가는 현재 목표주가를 넘어서면서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최근 연준의 매파적 발언이 계속되고 있고 다가오는 CPI수치가 어떻게 나오냐에 따라서 엔비디아의 주가는 더 큰 변동성을 가지고올 확률이 높습니다. 테마를 타고 이미 많이 오른 가격으로의 매수는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접근한다면 AI전쟁 속에서 승자의 어깨에 올라탈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포스팅은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