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으면 부자되는 하루 5분/주식 인사이트

69% 떨어진 테슬라 주가, 다른 주식에 비해 심각한가?

by 은둔의 기록가 2022. 12. 26.
반응형

테슬라 주가, 고점대비 69% 하락.  비트코인은 -64.8%

산타렐리는커녕 전체적으로 주식시장이 좋지 않은 가운데 테슬라 또한 일론머스크의 트위터이슈와 전기차 수요둔화 리스크로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국내에도 테슬라 투자자들이 유독 많은데 아마도 머스크 덕분(?)에 더 추운 연말을 보내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올 한 해 테슬라주가가 왜 이렇게까지 떨어졌는지, 다른 회사들에 비해 더 떨어졌는지 알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올 한 해 테슬라의 주가는 역사적으로 고성장했던 다른 자산들을 훨씬 능가하는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테슬라는 지난주 목요일(22일)에 -8.9%, 금요일(23일)에 -1.8%의 좋지 않은 주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최고점인 414달러 대비 현재 123달러는 고점대비 -69% 하락입니다. 

 

 

테슬라-주가

 

각종 지수대비 테슬라의 하락폭은 어떨까요? 다우존스는 -9.2%, S&P500과 나스닥은 각각 19.9%, 33.7% 하락하는 동안 테슬라는 69.2% 하락했습니다. 사실, 테슬라같은 성장주들은 지수보다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지수보다 더 큰 하락폭을 피하지 못한 회사는 테슬라뿐만이 아닐 겁니다. 그렇다면 테슬라의 하락률을 다른 회사들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올 한 해는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해 유독 성장주들에게 힘든 일 년이었습니다. 특히 올해 주가가 부진했던 회사들로는 메타, 아마존, 넷플릭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이들보다 더 큰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그야말로 기술주들의 배신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기에 테슬라의 주가가 비트코인보다 더 많은 하락을 했다는 것은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테슬라 주가하락의 배경은? 

테슬라 주가 하락의 배경에는 최근 트위터 인수 관련 일론머스크의 주식매도가 있습니다. 하락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지만 만약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지 않거나, 주식을 매도하지 않았다면 메타나 비트코인보다도 주가가 더 빠지는 굴욕은 당하지 않았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머스크는 회사는 문제가 없으며 주가하락은 금리인상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그 정도는 주린이도 다 아는 사실이니 형식적인 답변이었을 것입니다. 향후 2년간 주식을 팔지 않을 것이며, 아무리 바빠도 테슬라 미팅에는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있다고 했으나 주가는 반등하지 못했습니다. 양치기 소년이 되어버린 걸까요?

 

모두가 2023년은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경기침체가 오면 사람들은 가장 먼저 소비를 줄일 것입니다. 콜라나 샴푸, 아스피린 같은 품목은 계속 소비하겠지만 자동차, 냉장고, TV 같은 물건은 형편이 나아질 때까지 구입을 미룰 것입니다. 테슬라 주가 하락의 본질은 바로 경기침체가 몰고 올 소비둔화입니다. 반도체, 자동차, 전자제품들은 내년에도 어려운 한 해를 보낼 확률이 높습니다. 

 

 

기술주가 아닌 미국 내 자동차회사들과의 주가비교는?

사실 테슬라가 하락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자동차는 침체를 앞두고 잘 팔리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자동차회사들과 주가를 비교하면 어떨까요? 아래 표는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하락했던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테슬라와 GM, 포드, 리비안의 주가비교입니다. 

미국전기차회사-주가비교

자동차 회사들 모두 경기침체를 앞두고 주가가 좋지 못합니다. 테슬라가 고점대비 많이 빠졌지만 덜 오르고 덜 빠진 다른 회사들에 비해 비교구간에서 최종 수익률은 우위에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결국 변동성이 심한 주식은 상승할 때 더 많은 사람들이 올라타고 결국은 더 강하게 물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줬다 뺏겼을 때의 기분이라 더 실망이 큰 걸까요? 그렇다고 테슬라가 GM, 포드, 리비안보다 미래가 어두운 회사라고 누구도 확신할 수 없을 겁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주가가 떨어질 때면 테슬라의 자동차가 다른 회사보다 덜 팔릴 것 같고, 테슬라만 사고가 더 많이 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주가가 올라갈 때는 장밋빛 미래를 외쳤지만 지금은 그 미래가 올 것같지가 않습니다. 1년 전보다 지금 더 많은 자동차를 팔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특정 주식의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